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파킨슨 코리아 네트워크

사이트내 검색
무엇이 궁금하세요?

검색창 닫기

파킨슨병과 운동

파킨슨병과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누구에게든 좋지만, 특히 파킨슨병의 치료에 있어 운동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근력, 유연성, 지구력 등 신체적 기능이 향상되고 파킨슨병의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뇌의 도파민 세포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파킨슨병의 진행 경과를 늦출 수 있다는 연구들도 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에게 좋은 운동으로는 걷기, 수영, 체조, 태극권, 요가 등 다양합니다. 몸의 유연성과 균형감을 향상시키는 운동과 코어 근육(복부와 몸통의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은 기본적인 운동효과와 함께 보행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어 간단하면서도 좋은 운동입니다.
어떤 운동을 할지는 본인의 신체상태를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합니다. 관절이나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신체 컨디션이 좋은 시간대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 등의 근골격계 질환이 함께 있는 경우라면 중력의 영향을 덜 받도록 수영, 물속에서 걷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서있거나 걷는 것이 불안정한 경우라면 앉거나 누운 자세에서 하는 운동들을 선택하며, 운동 중 다칠 위험이 있는 환자라면 보조기 등의 안전장치를 착용하고 보호자나 관리인이 동행하여 운동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신체 상태와 파킨슨병 단계에 따른 운동법과 운동시간에 대해 담당 의사와 상담해보십시오. 필요하다면 재활의학과에 의뢰하여 운동 능력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운동법을 처방 받도록 하여 드릴 것입니다.

Parkinson Korea Network. All rights reserved.

주소 : (04167)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33(도화동,마포한화오벨리스크) 20층 2011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