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파킨슨 코리아 네트워크

사이트내 검색
무엇이 궁금하세요?

검색창 닫기

연하장애 관리

연하장애 관리

 파킨슨병 환자의 80% 이상에서 연하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연하장애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흡인성 폐렴과 같은 합병증 발생의 위험성을 높이게 됩니다. 연하장애는 파킨슨병의 초기부터 후기 사이의 어떠한 시기에서도 발생 가능하며, 음식이나 음료를 잘 삼키기 힘들거나, 삼킴 후에 기침이 발생하거나, 삼키던 음식이나 음료가 목에 걸리는 것과 같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하장애가 심해져 발생하는 흡인성 폐렴은, 파킨슨병 환자에서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이므로 이에 대한 주의와 진단, 그리고 관리가 필요합니다.

연하장애가 의심될 경우, 파킨슨병을 진료 주인 병원에 방문하여 담당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하장애 진단에는 비디오투시연하검사가 가장 효과적이며, 이 검사를 통해 삼킴의 과정(구강준비기/구강기, 인두기, 식도기) 중 어느 부분에서 이상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치료 방법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연하장애의 치료는 파킨슨병의 운동 증상 조절에 준하여 약물 치료를 시행하기도 하며, 삼킴에 관여하는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연하재활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약물이나 재활치료에 반응이 없는 극심한 연하장애의 경우에는 비위관(NG tube) 혹은 경피적 내시경 위루술 관(PEG tube) 삽입을 통하여, 환자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흡인성 폐렴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Parkinson Korea Network. All rights reserved.

주소 : (04167)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33(도화동,마포한화오벨리스크) 20층 2011호